MindControl

꾸준함 실천 방법 ( 그로우, Github )

에디개발자 2021. 8. 15. 23:19
반응형

나를 닮았다고 한다...

꾸준히 한다는 것은 힘든 일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 입니다. 저 또한 목표만 거창하게 세워놓고 실천하지 못한 것들이 있습니다. 

 

자신과의 타협

꾸준히 못하는 가장 큰 문제는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일자, 시간에 어떤 것을 실행하고자 할 때 자신과의 타협은 시작합니다. 다른 말로 핑계거리를 찾게 됩니다.

  • 오늘은 피곤하니깐 내일부터 하자
  • 귀찮으니깐 내일부터 하자
  • 오늘은 약속이 있어서 어쩔 수 없어
  • 야근 때문에 힘들어
  • 왜 해야하지? 목표를 실천하면 왜? 크게 달라지나?
  • 힘들다 피곤하다 지친다

이 것 말고도 정말 많은 핑계거리가 머릿속을 가득채우고 자신에게 설득합니다. 

 

오늘은 안해도 괜찮아!

나만의 꾸준히 하는 방법

현재는 가장 뚜렷하게 목표를 실천하는 것은 10개월 되었습니다. 10개월 뿐이지만 어떻게 꾸준하게 할 수 있었는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타협 거부

나 자신에게 대화를 시도하려는 순간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생각이 깊어질 수록 자꾸 저와 타협을 시도합니다. 애초에 이런 생각을 막기 위해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오늘 "목표"를 실천하는 날이구나!
하자!

 

2. 버티자

목표를 실천하는 도중에 '그만할까?' '여기까지 할까?' 정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하루만 더, 하루만 더.. 이렇게 3개월을 버티고나니 습관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턴 자연스럽게 목표를 실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딱! 하루만 더 버텨보자

 

3. 유지

이제 어렵게 잡은 습관을 유지하기만 하면 됩니다. 버티는 단계보단 훨씬 쉽지만 잠시 나태해지면 어렵게 잡아놓은 습관은 한 순간에 무너집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목표를 실천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부턴 자신을 조금 풀어줬습니다. 매일보단 일주일에 몇번, 한달에 몇번 이런식으로 목표를 실천하지 못하는 날이 생겨도 다음날하거나 그 다음날은 반드시 했습니다. 흐름이 끊기지 않을 정도로 실천하였습니다. 전 매일할 정도로 독기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어렵게 잡은 습관
끊기지 않게 흐름을 유지하자

 

4. 도움을 받은 어플

목표한 바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면 좋은 자극이 될 것입니다. 또한 지나간 시간에 대해서 수정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날 그날 목표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Github

 

yongtaelim - Overview

천천히 한발자국씩 전진하자. yongtaelim has 32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전 개발자입니다. 따라서 개발 관련된 목표들은 Github에서 실천하여 잔디를 보면서 마음을 다 잡았습니다. 

핸드폰에서 github 앱을 다운받고 잔디를 위젯으로 설정하여 매일 휴대폰을 볼 때마다 강제로 확인되어 좋은 자극이 되었습니다.

 

그로우

 

나의 성장 메이커, 그로우

오늘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는 자기관리 앱

mygrow.co

목표 설정을 일 단위로 할 수 있고 목표에 대해서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표를 실천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다른 유저의 목표 실천을 보면서 좋은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천한 목표를 통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목표별 순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