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11 42

[JPA] JPA를 적용하며.. ( field convert 편 )

오늘도 JPA를 적용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지난글 [JPA] JPA를 적용하며.. ( insert, update 분기 편 ) 에서는 insert, update 분기를 if문 없이 처리하는 유틸리티 함수를 적용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Entity의 field를 convert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사건 전말 Database Table 컬럼 중 동적으로 변하는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해당 컬럼을 varchar 타입으로 주고 Json 방식으로 저장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에 관련 table과 필드 ddl입니다. create table staff ( id bigint auto_increment primary key, age int null, name varchar(255) null, meta..

Develop/spring-data 2020.11.30

서비스에 대한 개발자 선택

실제 운영중인 서비스를 보면 왜 이렇게 만들어놨지? 하며 한숨쉴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서비스를 이어받아 기능을 추가해야할 때 기존 방식에 맞춰야할지? 아니면 수습하면서 진행해야할지? 당연히 수습해야한다! 확장성, 유지보수성, 가독성 등을 고려했을 때 무조건 수정해야한다! 하지만 시간이 없는데? 정해진 시간내에 못하면 어떡하지? 새로운 트러블을 만드는 건데 어떡하지? 제가 내린 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책임질 수 있다면 수습하시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실행하기엔 어려운 선택입니다. 저의 경험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 신규 서비스를 만들면서 배치를 만들어야했습니다. 배치를 만들 당시 "이건 Spring Batch로 만들어야해!!" 했으나 Spring Batch를 할 줄 몰라서 @Scheduler..

MindControl 2020.11.29

[Monitoring] Actuator, Prometheus를 이용한 monitoring해보자! - 1편 ( actuator 적용한 application을 띄우기 )

모니터링 서비스가 없으면 정말 불편합니다. 간단한 예로 ~ 하루는 출근했는데 "** 서비스가 실행이 안되는데?" 확인해보니 메모리 초과로 셧다운되있었습니다. 개발 서버에서 테스트 중에 public망에 있던 서비스와 통신 중에 계속 에러가 발생 확인해보니 셧다운되있었습니다. ** 서비스 죽었어? 잠시만요... 터미널 열고 타자 다다다다다 ps -ef... docker ps .. 매번 이럴순 없습니다. 소스는 github에 올려놓았습니다. 1편 - actuator 적용한 application을 띄우기 2편 - monitoring application, prometheus docker로 띄우기 3편 - Grafana docker로 띄우기 4편 - AlertManager 적용 actuator는 Spring In..

Develop/devops 2020.11.28

[JPA] JPA를 적용하며.. ( insert, update 분기 편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JPA를 도입하였습니다. 지난글( [JPA] 프로젝트에 JPA를 적용하며.... ( save편 ) )에서는 JPA의 영속성을 이용하여 insert, update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도입 배경 및 JPA 적용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제 블로그에 "JPA" 로 검색하시면 Querydsl, 로깅 처리방법까지 정리해두었습니다. insert, update를 메소드로 분리하여 각각 처리하였습니다. 그런데 한 메소드에서 처리할 수 없을까? 하고 고민하고 적용한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같은 API로 데이터가 있으면 update하고 없으면 insert하는 메소드 예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Service @RequiredArgsConstructor // 의존성 주입 public ..

Develop/spring-data 2020.11.27

[JPA] 프로젝트에 JPA를 적용하며.... ( save편 )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JPA와 Querydsl을 도입하였습니다. SI 회사에서 근무했을 당시에는 mybatis를 사용했었습니다. SI 프로젝트는 90%이상이 mybatis일 것입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후 첫 프로젝트에서도 역시 mybatis를 사용했습니다. 미리 공부해뒀다면 jpa를 썼을텐데... 아쉬운 마음에 학습하고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할 떄 도입하기로 결정이 났습니다. ( 드디어..! ) Repository를 이용하여 findById(), save(), 그외 등등.. 을 사용하였습니다. 혹시나 프로젝트 기술스택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봅니다. - - Querydsl-jpa - p6spy ( log설정 ) - pinpoint ( 모니터링 ) - flyway ( 기술검토..

Develop/spring-data 2020.11.26

[javascript] '==', '===' 차이 ( 나의 삽질..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값이 없는 경우 ( falsy ) 를 체크하기 위한 함수를 생성하였습니다. 서버에서 받은 파라미터가 falsy인지 체크하는 함수를 만들었습니다. function isNull(value) { return value == null || value == undefined || value == ''; } 이제 서버에서 받은 파라미터를 위에서 생성한 메서드에 넣고 null 체크를 하고 jquery show(), hide() 처리를 하려고 했습니다. const response = data.data; const $detailElement = $("[name=detailName]"); // value = 0 값이 내려왔습니다. if (isNull(response.value) ) { $detailEl..

Daily Develop 2020.11.25

flyway. DB 형상관리 및 다양한 기능을 제공! 재택근무 시 유용해요! 2탄

이전 글 ( flyway. DB 형상관리 및 다양한 기능을 제공! 재택근무 시 유용해요! 1탄 )에서 flyway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사용하는 지 소스기반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모든 소스는 github에 올려두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많아지는 상황입니다. 저도 재택근무를 한번 해봤는데 집에서 로컬 db 환경으로 작업해야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물론 슬랙으로 동료분들과 db 변경사항을 공유했지만 누락되는 내용도 있었고 각자 로컬 db 스키마 정보가 달라서 작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럴경우 아주 유용한 것이 flyway입니다. ( 이전 글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 소스와 함께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Flyway 사용 방법..

Develop/database 2020.11.24

이런 개발자가 될 것이다. 남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말자!!

32살 개발자 마음의 변천사에 대해 정리하려합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나는 어떻게 살아왔고 어떻게 변해왔고 어떻게 살아갈지 저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전 직장은 SI 회사였습니다.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제가 선택할 수 있었던 회사의 폭은 매우 좁았습니다. 더군다나 C++을 하던 제가 오픈소스의 신세계를 맛보고 Java로 옮겼기에 나이도 어느정도 차있는데 신입이므로 취업하기도 힘들었습니다. 회사에 입사했을 때 정말 이클립스는 어떻게 쓰는거지? 서블렛? MVC? 이게 다 뭐지.. 하면서 멘탈이 산산조각나면서 회사를 출퇴근하던게 엊그제 같았습니다.지금도 너무나 부족합니다..직장 동료들은 전공자, 학원출신으로 어느정도 기본 지식을 가지고 시작했기에 너무 비교되고 자꾸 작아지기만 했습니다. ..

MindControl 2020.11.23

[intellij] No candidates found for method call ""

가끔 intellij build.gradle 파일에서 No candidates found for method call "" 에러가 뜰 때가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지 못하고 해결을 해버렸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설정값이 꼬여서 발생한 문제 같아보였습니다. ( 정확하지 않습니다. ㅠ ) 해결 방법 Command + Shift + A 을 누릅니다. reload를 검색한 후 Reload All Gradle, sbt, BSP Projects 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TroubleShooting 2020.11.22

flyway. DB 형상관리 및 다양한 기능을 제공! 재택근무 시 유용해요! 1탄

이번글에서는 flywa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소스는 github에 올려두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많아지는 상황입니다. 저도 재택근무를 한번 해봤는데 집에서 로컬 db 환경으로 작업해야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물론 슬랙으로 동료분들과 db 변경사항을 공유했지만 누락되는 내용도 있었고 각자 로컬 db 스키마 정보가 달라서 작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럴경우 아주 유용한 것이 flyway입니다. flyway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flyway 간단하게 데이터베이스 형상관리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전 spring boot, mysql 환경에서 적용해보았습니다. 작동원리 형상관리는 table로 이루어지고 있습니..

Develop/database 2020.11.21

조회수 100을 넘기며

어느덧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주가 지나가네요. 처음 유입경로 구글을 보고 좋아했었는데 정확히 이주째에 조회수 100을 넘겼네요. 전 기억력이 좋지 않은편이라고 생각했고 정리하는 김에 나중에 내가 다시봐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써야겠다고 다짐하면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개발자는 코드로 말하는 직업이니 예제소스도 힘닿는데까지 넣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1일 1블로그를 목표! 얼마나 갈지...

MindControl 2020.11.20

[ObjectMapper] Convert!! snake to camel, camel to snake

Restful API를 사용하다 보면 내가 만든 vo와 값이 다르게 넘어올 때가 있습니다. 그땐 vo.set.. vo.set.. vo.set... ObjectMapper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모든 소스는 github에 있습니다. 개발자는 코드로 보는게 이해가 빠를 듯하여 코드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build.gradle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3.4.RELEASE'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10.RELEASE' id 'java' } group = 'com.example'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8' co..

Develop/java 2020.11.19

실전 자바 소프트웨어 개발 정리 - 3

모든 소스는 github에 올려두었습니다. 문서 관리 시스템 목표 문서 관리 기능 설계의 핵심은 상속 관계, 즉 어떻게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가에 달렸다. 문서관리 기능을 제대로 설계하려면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알아야한다. 언제 상속을 사용해야 하는지와 관련해서는 '상속보다 조합' 원칙도 알아야한다. 유지보수가 쉽고 좋은 테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활용해 기존에 배운 자동화된 코드 구현 지식을 확장한다. 설계 다양한 방법으로 설계가 가능하므로 다양한 설계와 모델링 중 한 가지를 선택한다. 테스트 주도 개발(TDD)은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이며 이미 예제를 풀어보면서 사용한 방법이다. 임포터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임포트하는 것이 문서 관리 시스템의 핵심 기능이다. 파일의..

Study/java 2020.11.18

[Intellij] 유용한 plugin 소개

회사 복지(?) 덕분에 intellij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유용한 plugin이 개발 생산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실제 제가 사용하는 plugin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용하는 플러그인 목록입니다.CodeGlanceCodotaGrep ConsoleRainbow BracketsSonarLint한개씩 살펴보겠습니다. CodeGlance코드 미니맵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odotaAI가 코드를 추천해줍니다. 자동완성 기능에 AI 기반으로 코드를 추천해줍니다. Codota 아이콘 모양의 3가지가 추천해주는 코드입니다.오른쪽에 퍼센트는 실제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퍼센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tring 입력 후 Get relevant examples 클릭하면 우측에서 예제소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딩..

Develop Tool 2020.11.1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