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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 프로그래밍] Chapter.01 시작하기

에디개발자 2021. 3. 2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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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닮았다고 한다...

코틀린

코틀린을 접한 개발자들은 좋아한다는 표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사랑...

저 또한 가볍게 맛보는 중인데도 왜 이제서야 알았을까.. 후회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사랑(?) 받을 만한 언어입니다.

 

  • 코틀린은 Java와 형태는 다르지만, 의미로는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Java 개발자들이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로부터의 상속 없이 클래스에 도메인 특화 편의 메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확장 함수라고 불리며, 오니지날 클래스의 메소드처럼 사용됩니다. 
  • 델리게이션은 코드를 재사용할때 상속보다 더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코틀린은 if-else문을 중첩하는 대신에 간결하고 우아한 아규먼트 매칭 문법을 사용합니다.
  • 이미 존재하는 함수를 확장하는 것이 코틀린에서는 매우 쉽습니다. 
  • 명시적 인자는 코드의 표현력을 강화시켜 코드를 읽기 쉽게 만들뿐만 아니라 에러도 줄입니다.
  • 작성된 클래스나 서드파티 클래스에서 연산자를 오버로딩할 수 있습니다.
  • 내부 DSL 생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 C 스타일의 프로시저, Scala 스타일의 스크립트, Java같은 객체지향 코드, Smalltalk/Erlang과 같은 함수형 스타일의 코드를 코틀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코틀린은 코루틴과 컨티뉴에이션으로 비동기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혁신을 발생시켰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Java같은 경우 객체지향 스타일로 대부분을 작성합니다. 물론 rxJava도 있지만...

코틀린은 정말 다양한 선택지를 주고 해결하려는 문제에 가장 적합한 해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언어입니다. 

패러다임

  • 비동기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함수형 프로그래밍
  • 스크립트

코틀린은 타입추론 능력을 갖춘 정적 타입 언어이고 Java 바이트코드로 컴파일 될 수도 있고 자바스크립트처럼 작성하여 컴파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필요 없습니다. 이 말은 즉 더 적은 코드로 Java와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코틀린의 클래스는 final을 디폴트로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클래스를 베이스클래스로서 사용하고 싶다면 명시적으로 표시해야합니다. 

 

델리게이션은 언어 수준의 문법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속과 델리게이션 사이에서 신중하게 선택해야합니다.

델리게이션
상속과는 다른 개념으로 가져다 사용하는 클래스를 교체하는 개념 정도로만 이해하시고 자세한 내용은 나중 chapter에서 다루겠습니다.

주류 언어들은 명령형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지만, 함수형 프로그래밍으로 코딩을 작성하면 복잡도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 

 

타입추론으로 사용하는 정적 타입

Java 의 경우는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을 명시해줘야합니다. 하지만 코틀린은 자바스크립트처럼 var 혹은 val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 Java11 부터는 사용가능 ) 이러한 변수를 선언할 때 javascript와는 다르게 데이터를 입력해줘야하고 그 데이터 타입에 따라 변수의 타입이 결정됩니다. 이와 같이 코틀린이 데이터를 타입추론하고 변수가 정적 타입으로 선언됩니다. 

val name = "홍길동"  // name은 String형이 된다.

 

풀스택 개발을 위한 하나의 언어

코틀린은 JVM에서도 작동됩니다. kotlinc-jvm은 코틀린 코드를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합니다. ( javac가 java 파일을 바이트코드로 바꾸는 것처럼... ) 또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는 코틀린을 공식 언어로 지정하였습니다.

 

자연스럽고 우아함

내가 사용하는 Java 언어는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IDE가 대신 편리하게 대신 생성해줍니다. 

보일러 플레이트

보일러를 찍어내는 틀.. 코드를 찍어내는 방식

하지만 생성된 보일러플레이트 코드 또한 관리포인트의 대상이 됩니다. 코틀린은 이러한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없앴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코드들입니다.

  • 필드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 접근자 메소드 : getName(), setName(String name)

이 뿐만 아니라 코틀린은 세미클론(;)을 선언하지 않아도 되고 infix 어노테이션을 제공합니다. infix 어노테이션은 ".", " {} "를 선택사항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operate robot {
    turn left
    turn right
    move forward
}

코틀린에서 실제로 구현 가능한 코드입니다. 누가 봐도 로봇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 수 있는 코드입니다.

 

코틀린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너무 많다. 한 개씩 살펴보자

  •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덜 쓰도록하여 코드의 양이 적다.
  • 명령형 프로그래밍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섞어서 쓸 수 있다.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 다른 정적 타입 언어들에 비해 훨씬 많은 컴파일 시간 안정성을 제공하므로 오류가 적게 발생하고, 그것이 실행 시간이 아닌 컴파일 시간에 오류를 찾아낼 수 있다.
  • 코루틴은 다른 JDK에서 사용 가능한 언어들에 비해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쉽게 만들 수 있고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 프로젝트에서 Java 코드와 코틀린 코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Lombok과 함께 쓸 경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 DSL을 사용할 수 있다.

코틀린 사용

IntelliJ IDEA를 사용 중이라면 코틀린 IDE와 함께 설치됩니다. ( 커뮤니티 버전도 동일 )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밑의 명령어로 확인해보자

kotlinc-jvm -version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하고 실행

Hello.kt라는 파일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보자!

fun main() = println("Hello Kotlin")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Terminal에 아래 명령어를 실행시킵니다.

 kotlinc-jvm Hello.kt -d Hello.jar

실행하면 Hello.kt -> Java ByteCode로 컴파일 -> Hello.jar 생성합니다. jar파일이 생겼다면 java 툴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java -classpath Hello.jar HelloKt

Hello.kt는 mina 함수만 있고 클래스가 아니라서 코틀린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확장자를 제거한 파일 이름에 Kt라는 접미사를 추가한 클래스 이름을 만듭니다. ( 코틀린은 이와 같은 이유로 클래스 선언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이 예제에서는 코틀린 스탠다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코드를 작성 중 코틀린 스탠다드 라이브러리의 클래스 및 함수를 호출하고 java 툴만 사용해서 실행한다면 java.lang.NoClassDefFoundError 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Kotlin-stdlib.jar 파일을 Classpath에 추가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기

이 책에서는 대부분의 예제는 코틀린 스크립트로 작성하여 다룹니다. 아마.. 순수하게 코틀린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 중점으로 작성하기 위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코틀린 스크립트 실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코틀린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문법을 뒤에서 다룰예정이니 실행방법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Intellij에서 파일 생성에서 Kotlin script로 testkotlin 이라는 명으로 생성합니다. 

// testkotlin.kts

println("hi" == "hi")

그리고 위와같이 작성 후 kotlin 실행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파일의 절대 경로를 통해 실행 )

kotlinc-jvm /User/yong/Desktop/workspace/kotlin-study/src/main/kotlin/testkotlin.kst

 

정리

  • 코틀린은 선택 언어입니다.
  • 다양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지원하고 다양한 옵션에서 코틀린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 코틀린은 스크립트로 작성할 경우 몇 줄 안되는 코드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의존성이 필요없습니다.
  • 코틀린은 스프링을 사용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JavaScript, Native 등 원하는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컴파일이 가능합니다.
  • 작은 스니펫 코드를 실험하기 위해서 코틀린 REPL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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